본문 바로가기
Study/심리학

심리테스트(심리검사)

by 미니슬기 2024. 2. 29.
반응형

심리테스트(심리검사)?

 

인터넷이나 SNS를 보다 보면 심리테스트라는 제목의 게시물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림이 어떻게 보이는지 아니면 어떤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선택하는 등에 따라 결과가 나오는 간단한 심리테스트입니다. 하지만 이런 유형의 테스트들은 대부분 심리학자가 개발한 것이 아닌 아무 과학적 근거가 없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심리테스트(심리검사)는 능력, 성격, 흥미, 태도 등과 같은 심리적 구성개념(psychological constructs)을 수량화하기 위해서 표준화된 측정 도구를 말하며 개인 또는 집단의 심리적 특성이나 이슈를 측정하는 도구로 심리평가 도구로 볼 수도 있습니다. 지능 검사, 성격 검사 등이 있습니다. 심리적 구성 개념이란 심리학자들이 사용하는 추상적이고 가설적인 개념으로서 직접 측정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강낭콩의 개수나 기린의 키처럼 분명하게 측정할 수 있는 유형이 아닌 개인의 성실성이나 외향성 등의 심리적인 속성들은 추상적인 것으로서 직접적으로 측정할 수 없습니다. 심리학자들은 물리적 속성과 심리적 속성을 구분하여 심리적 속성을 심리적 구성개념이라고 부르며 조작적 정의를 사용합니다. 심리검사는 사람의 반응을 관찰함으로써 성실성의 정도 또는 외향성의 정도 등 심리적 상태를 추론하여 객관화하는 데 사용합니다.

심리테스트(심리검사)의 역사

 

첫 번째 대규모 심리검사 시험은 중국에서부터 시작되었고 심리테스트 초기 형태는 중국 제국 시험에서 민법과 재정정책 등에 대한 순력도를 바탕으로 후보자를 평가하였습니다. 이것보다 더 빠른 심리테스트는 보통 오락용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현대의 정신 테스트는 19세기에 프랑스에서 시작되었고 지적장애를 정신 질환과 분리하고, 두 집단 모두에 대한 무시, 고문, 조롱을 줄이는 데 기여했습니다.

성격 검사의 기원은 18~19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이때는 사람의 외모를 기준으로 인격을 평가한 망상학, 인간 두개골의 측정, 관상학 등을 통해 인격을 평가한 것입니다. 이러한 초기의 의사 과학 기술은 결국 20세기에 더 경험적인 방법으로 대체되었고 가장 초기의 현대적 성격 테스트 중 하나는 울워스 성격 데이터 시트였는데, 울워스 인성 데이터 시트는 1차 세계대전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영국인 프란시스 갈튼은 정신측정학과 우생학이라는 용어를 만들어냈고, 비언어 감각 운동 테스트에 기초한 지능 측정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처음에는 인기가 있었으나, 대학 성적 등 결과와 관계가 없다는 사실이 밝혀져 쓰지 않게 되었습니다. 프랑스의 심리학자 알프레드 비넷은 심리학자인 빅토르 앙리, 테오도레 사이먼과 함께 약 15년간의 개발 끝에 1905년에 언어 능력에 초점을 맞춘 비네-시몬 테스트를 발표하였는데 오늘날 IQ 검사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심리테스트(심리검사) 종류

 

심리 검사의 종류에는 일반적으로 적성검사(Aptitude Tests), 인성 검사(Personality Tests), 신경 심리검사(Neuropsychological Tests), 지능 검사(Intelligence Tests) 등이 있습니다.

그중 인성 검사(성격 검사)와 지능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격 검사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성향이나 기질 등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객관적 검사와 투영 검사법이 있습니다. 객관적 검사는 가장 일반적인 방식으로서 형식화된 질문지나 성격항목표를 이용해서 자신의 특징에 대해 응답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정상적 성격의 5 요인(경험에 대한 개방성, 신경성, 우호성, 외향성, 성실성)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투영 검사법은 비구조적인 과제를 제시하고 자유롭게 응답하도록 하여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주제통각검사(TAT)와 로르샤흐(Rorschach) 검사, 문장완성검사는 대표적인 투사적 검사로서 주로 임상 장면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지능 검사로 IQ 검사가 있습니다. 1904년 프랑스의 알프레드 비네의 비네-시몽 지능검사가 IQ검사의 시초이고 스탠퍼드 대학교의 심리학자 루이스 터만이 이를 바탕으로 스탠퍼드-비네 검사를 개발하였는데 이때부터 이른바 IQ란 말이 쓰이기 위해 시작하면서 IQ 검사가 되었습니다. 최근 많이 쓰이는 웩슬러 지능 검사가 있습니다. 웩슬러 성인 검사(WAIS)와 웩슬러 아동 검사(WISC)가 있습니다. 데이비드 웩슬러가 개발하였는데 그는 지능을 유 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종합적 능력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웩슬러 지능검사 방법은 언어 능력 평가와 수행 능력 평가로 나누어서 검사합니다. 언어 능력 평가의 하위 항목으로 언어 이해 지표(어휘, 공통성, 상식, 이해), 작업 기억 지표(계산, 숫자 주의력, 문자-숫자 연속)입니다. 수행 능력 검사의 하위 항목으로 지각 조직화 지표(그림 완성, 블록 디자인, 매트릭스 추론), 처리 속도 지표(기호 쓰기, 동형 찾기)입니다. 여러 항목을 검사하여 각 항목에 대한 점수가 나오고 그 합계가 일반지능지수가 됩니다.

반응형

'Study >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긍정심리학  (0) 2024.03.02
신경심리학  (0) 2024.02.28
진화심리학  (1) 2024.02.26
애착 이론 2  (0) 2024.02.25
애착 이론1  (1) 2024.02.25